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청년원가주택 청약인정금액 추후납입 가능여부

by 설이부동산 2022. 6. 11.
반응형

청년원가주택 청약인정금액
추후납입 가능여부

22년 신혼희망타운이 사라질 예정이고, 청년원가주택역세권첫집의 형태로 공공분양이 나올 예정이다. 앞으로 나올 주택 형태도 공공분양이란 점에서 매월10만원씩 청약통장에 넣는 인정금액이 중요하다.

 

이번달 청약통장에 못넣으면 나중에도 못넣는다.(X)

**다음달에도 다다음달에도 넣을 돈과 의지만 있다면 은행가서 넣을 수 있다.

 

청약인정금액 추후납입
가능여부 및 주의할 점

결론부터 말하면 청약통장 해당달(=해당회차)에 아무 돈도 안넣었다면 추후에 해당회차분 납입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20년 1월~12월까지 청약납입금이 없어 인정금액이 0원인 상황이라면 21년 1월에 지난해 12개월 어치(월10만원 인정금액 상한)를 한번에 납입해서 인정금액 120만원을 만들 수 있다.

반응형

반면 3만원이라도 해당달(=해당회차)에 넣었다면 그 달은 추후에 넣더라도 인정금액으로 보지않는다.

 

그냥 청약통장 예금액을 늘리기만 할뿐이다. 7만원을 나중에 넣어서 인정금액 받는다? 이미 해당 달에 돈을 넣었기때문에 불가하다.

 

 

따라서 애매하게 월 3만원 5만원 넣는다면 22년기준 공공분양 인정금액에 있어서 비효율적이다.

 

이렇게 넣을바에야 아예 넣지않다가 추후에 필요할때 월 10만원씩 계산해서 한번에 넣는게 인정금액으로 순서를 정함에 있어 유리하다.

물론 여기에는 필요한 절대적 시간과 하는 방법 그리고 예외상황이 있다.

 

 주의할 점

1. 절대적 시간

인정금액을 높이기위해 추가적으로 입금을 하면 즉시 인정금액으로 반영되지 않는다. 절대적 시간이 필요하다.

 

1년전 못넣었던 달에 넣으면 1년까지는 아니지만 복잡한 계산식으로 인정받기까지 수일이 걸린다.

 

그래서 10년전 못넣었던 달에 넣는다면 인정받기까지 더더욱 오래걸린다. 따라서 미납한 달이 있다면 이글을 보는 즉시 미납한 인정금액을 넣을것!

 

2. 인정금액 납입방법

은행창구 현장에 가야한다. 아직까지 폰어플로 미납한 달의 인정금액을 넣는 기능은 못봤다. 추가 납입이라는 기능이 있지만 이는 과거가 아닌 앞으로 넣을 납입금액을 예약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약통장이 속한 은행창구에 가서 '과거 미납분을 납입하여 인정금액 높이러 왔다.'라고 하고 은행원분께 요청해야한다. 모르시는 행원분들도 계셔서.. 아시는 분을 만나기를..

 

 

본인의 인정금액이 얼마인지? 인정회차와 미납한 개월수(= 한번에 납입가능한 개월수)가 얼마나되 는지 알아야 돈도 준비할 수 있다.

 

보통 청약홈 어플에서는 확인하는 금액은 인정금액이 아닌 예금액만 나오기에 패스! 월10만원씩 인정받은 금액은 각 주택청약정합저축 통장이 소속된 은행어플에서 찾아야한다.

 

대부분 어플 내에 상세내역 등으로 들어가면 예금액이아닌 인정금액, 회차정보를 알 수 있다.

 

 

3. 예외상황

전용 40제곱 분양을 할 땐, 납입횟수가 중요하다. 따라서 1~5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해도 상관없다. 그리고 공공분양중 특별공급이나 민간분양을 할 때도 인정금액은 필요없다.

 

앞으로 신혼희망타운을 대체해서 나올 공공분양(청년원가주택 역세권첫집)을 목적으로 한다는 가정하에서 인정금액은 의미가 있다.

 

공공분양 부연설명

먼저 공공분양은 공공이 택지를 조성하고 그 공공기관(LH SH GH 등)이 분양을 한다. 땅값과 분양주체가 국가라 민간건설보다 훨씬 저렴하고 품질도 평타이상이다.

 

1기 신도시 등 옛날이야 바다모래로 짓는다(일산 분당 등) 라는 말로 공공의 품질을 낮게 보았는데 30년이 지난 지금은 높은기준과 관리로 중견건설사 이상의 품질이다.

공공분양 일반공급은 청약통장에 한 달마다 10만원까지 인정받는 인정금액을 기준으로 청약당첨자를 선정한다. 1달에 10만원까지 인정받을 수 있으니 매달10만원 상한까지 청약통장에 넣다는다는 가정하 1년에 최대 120만원을 인정받는다.

 

따라서 언론에서 흔히 '청약 2400만원 납입인정 통장으로 당첨됬다' 라는 뜻은 20년을 꼬박꼬박 10만원씩 매달 넣었다는 뜻.

 

2009년 이후부터 부모님들이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을 자녀들에게 만들어주셨다. 부동산에 관심이 생긴 분들은 제일 먼저 매달 납입되는 금액이 10만원 보다 적은지 확인해봐야 한다.

 

매년 240만원까지 비과세혜택이 있어서 10만원 초과로 납입하는 분들은 괜찮지만, 어중간하게 3만원(제가 그랬습니다..) 5만원 넣는분들은 제발 아예 넣지말거나 or 10만원을 꼭 넣으셔야 유리합니다.

청약부금 청약예금은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적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댓글